"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는 "로버트 기요사키"의 책으로 부자아빠와 가난한 아빠의 말과 생각 그리고 경험을 비교하며 부자아빠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20년이 넘은 책이지만 지금까지도 많은 깨달음을 주고 있습니다.
목차
-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이하라
-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 부자가 되는 10단계
- 당신이 해야 할 일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주요 메시지
'부자 아, 가난한 아빠'는 독자들에게 두 가지 아버지 모델을 비교하여 부에 대한 견해와 접근 방식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부자 아빠'는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돈을 잘 다루고 투자를 통해 부를 쌓은 사람을 지칭합니다. 그는 돈을 일하는 데 이용하며, 돈이 자기를 위해 일하도록 만듭니다. 주식 시장, 부동산 투자 등과 같은 다양한 재투자 방법을 통해 자산을 증식시킵니다.
다른 한 편의 '가난한 아빠'는 교사로서 안정적인 직장을 갖고는 있지만, 돈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심지어 외면함으로써 부를 축척하는데 어려움을 가진 사람을 지칭합니다. 전 세계 대부분의 90% 이상의 사람들이 아마 '가난한 아빠'의 모습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도전을 꺼리고, 잃는 것을 싫어하며 안정적인 급여만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인공은 가난한 아빠의 자식으로 태어났지만, 친구인 마이크의 아빠 즉 부자 아빠의 수업을 받으며, 여러 교훈을 통해 성장하며 깨달아 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음은 이 책의 주요 메시지입니다.
- 가난한 자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인한다. 부자들은 돈이 그들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 부자들은 자산을 취득한다. 가난한 자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얻으면서 그것을 자산이라고 믿는다.
-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두려움 다루는 방식이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은 일찍 시작하는 것이다.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소개
로버트 기요사키는 1947년 4월 8일 미국 하와이에서 태어난 사업가이자 투자자 그리고 저자입니다. 그는 재무 교육과 자기 계발 분야에서 활동하며, 돈과 투자에 대한 철학과 습관을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는 특히 부동산 투자와 사업을 통해 부를 축적하였으며, 이후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부자가 되기 위한 특강을 하며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북 리뷰 총평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20년이나 지난 책이지만 지금까지도 꾸준한 사랑을 받는 책입니다. 그 이유는 이 책의 제목에서 주는 이끌림인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아빠들이 부자가 되기를 원하며 본인뿐만 아니라 자식들에게도 부자가 되기 위한 습관을 주고 싶어 이 책을 읽어 본다고 생각됩니다. 책은 구체적인 방법론과 이론이 제시된다기보다는 조언과 교훈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론을 원하는 독자들에게는 다소 지루한 내용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경제에 대한 관념을 심어주기 위한 어린 자녀들에게는 매우 추천한 말한 책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만의 총점을 별로 매겨보겠습니다.
난이도 : ★☆☆☆☆
유익성 : ★★★☆☆
즐거움 : ★★★★☆
추천도 : ★★★★☆